안녕하세요
사랑스런 관종남편입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우리 생활을 많이 바꿔놓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비대면으로 생활하는 방식에 익숙해졌습니다.
그러다보니 창업의 형태도 비대면으로 많이 이뤄졌는데요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스마트스토어' 였던것 같습니다.
스마트스토어가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판대하는 플랫폼이라면
이와 유사한 플랫폼들이 전세계에 굉장히 많은데요
쿠팡, 아마존도 많이 익숙하실겁니다.
동남아 국가에서 쿠팡, 아마존과 같은 지위(?)를 누리는 쇼핑플랫폼이 있는데요
바로 쇼피(Shopee)입니다.
네이버스마트스토어는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하지만
쇼피는 동남아 국가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동남아 국가의 시장
고객의 행태(선호하는 물건, 트렌드)를 쉽게 알기 쉽지 않은데요
그때바로 필수적인 툴이 "구글 키워드 플래너"입니다.
그럼 구글의 키워드 플래너가 왜 필요하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본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구글 키워드 플래너가 필요한이유
개인적으로 저는 마케터는 인류학자가 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하게 데이터를 분석하여 빠르게 대응하면 어느정도 고객의 니즈에 대응할 수 있겠지만
트렌드를 선도하거나 고객 심연에 있는 욕구까지 캐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 (판매하고자 하는 나라의) 문화에 지식이 있을 때
숫자로 보이는 데이터들이 비로소 정보가 될 수 있고 이것이 고개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그러한 인사이트를 갖는 것은 많은 노력과 지식이 필요하겠죠
그리고 그전에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것이 데이터 분석입니다.
동남아 시장에 물건을 팔면서 어떠한 제품이 그 나라에서 먹힐까를 예측해볼 수 있는 툴이
바로 구글플래너입니다.
2. 구글 키워드 플래너 들어가기
생각보다 구글플래너에 접근하기가 어려워 글로 써보았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 접속이 어려우신 분은 아래 글을 보며 차근차근 따라하시면 됩니다.
- 먼저 구글애즈 사이트(http://ads.google.com)에 접속합니다.
- 그리고 로그인을 해주십시오.
- 홈페이지 하단에 있는 "전문가 모드 전환"을 클릭합니다. (나머지는 무시하셔도 됩니다!)
- 홈페이지 왼쪽 하단에 "캠페이 없이 계정만들기"를 클릭합니다.(다른 것들은 무시하셔도 됩니다!)
- 제출을 눌려 그냥 넘어줍니다. (실적개선 관련 체크 후 넘어가시면 됩니다. 없는 경우 그냥 패스!)
- 계정탐색을 클릭합니다.
- 자 이제 다왔습니다. ^^
- 계정탐색을 클릭하고 들어가시면 오른쪽 상단에 도구 및 설정 메뉴가 보입니다. 클릭합니다.
- 그러면 아래 화면처럼 "키워드 플래너"를 클릭하여 들어가줍니다.
3. 구글 키워드 플래너 활용법
- 키워드플래너의 첫 화면입니다.
- "새 키워드 찾기"를 클릭해줍니다.
- 동남지역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므로 타켓팅할 국가를 변경해줍니다.
- 저는 시험삼아 '싱가포르'로 해봤습니다.
- 그리고 언어를 영어로 바꿔줍니다.
- 동남아 국가들에서 인기가 많다는 에뛰드하우스를 영문으로 검색해봤습니다.
- 검색결과를 보니, 싱가포르에서는 에뛰드하우스의 립 틴트가 인기가 좋은 것 같습니다.
감이 오시나요?
동남아 국가에 팔아야할 상품을 소싱할때 이러한 데이터 분석이 먼저 된다면
잘 팔리는 물건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지겠죠?
해외 역직구(쇼피, 라자다 등)를 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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